이제는 생활필수품! 비상대피용호흡기, 5aver[5aver/비상대피용호흡기/긴급대피용마스크]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를 기억하시나요?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에서 전동차에 화재가 발생해 192명이 숨지고 148명이 중.경상을 입은 사고였는데요. 포스텍 화재, 제주 화북공업단지 화재, 선릉역 테헤란로 상가 건물 화재 등. 하루가 멀다 하고 들리는 크고 작은 화재 속보에 머리가 쭈뼛 서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화재 시 사망원인 80%가 유독가스 및 연기에 의한 질식사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렇기 때문에 5분 안에 능동적인 탈출을 해야 합니다. 발화 후 5분이 지나면 소방대원 옥내 진입이 어렵고 생존율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소방골든타임 5분'이라 부르기도 하죠. 낮은 층수의 건물에 있어도 5분 안에 탈출하기란 쉽지 않은데, 밀폐된 영화관이나 노래방, 초고층 빌딩, 주상복합 건물에 있을 때 화재가 발생한다면…?

 

상상만 해도 무섭고 아찔한데요. 집에 꼭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 회사에 하나 꼭 두고 싶다, 고 생각했던 비상 대피용 호흡기를 소개합니다. 젬백스앤카엘의 '비상 대피용 호흡기 5aver'입니다.

 

 

Emergency Escape Respirator (비상 대피용 호흡기), 질식사의 원인인 일산화탄소와 각종 유해 화학 물질을 깨끗하게 여과해주는 흡착제 필터 호흡기

 

비상 대피용 호흡기를 이렇게 보는 것도 처음이고 사용해 보는 건 처음인데요. 칙칙한 색상에 둔탁하게 생겼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트렌디한 디자인과 초소형 사이즈에 놀랬습니다. 가정, 사무실, 자동차 내 비치는 물론 상시 휴대도 가능하겠는걸요. 개인용, 커플용, 가족용, 다중이용업소 및 공공장소용 등 필요에 따라 다양한데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는 5aver는 2인용 세트입니다.

 

 

2인용 세트엔 랜턴 1개, 호흡기 2개, 휴대용 파우치 1개, 제품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우치는 기능성 파우치로, 네오프렌이란 재질을 사용했는데 주로 잠수복, 보호대, 마스크류에도 적용되는 난연성 재질이라고 합니다. 파손방지를 막아주니 좋은 것 같네요.



비상 대피용 호흡기는 일단, 위급 상황에 사용하는 것인 만큼 착용과 사용법이 간편해야 하고 일산화탄소 여과성능이 우수해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방독면의 경우, 착용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반대로 좀 더 저렴한 일회용 제품은 화재연기 정화능력이 낮고 유통기한이 짧아 집안에 구비를 하나 마나라는 생각이 컸습니다.


5aver의 사용방법 입니다.

 

1. 랜턴과 호흡기를 분리합니다.

  

 

2. 봉인스티커가 붙은 투명캡을 옆으로 꺾어 분리하여 한번에 주황색 공기차단캡까지 떼어냅니다.

 

 

3. 코마개를 떼내어 코 위에 끼운 후, 마우스 피스를 입에 물어 호흡합니다.

 

 

4. 랜턴을 들고 낮은 자세로 대피합니다.

 

 

 

여기서 잠깐! 랜턴에 버튼이 두개가 있는데요. 하나는 랜턴 ON/OFF 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 요청 비상음 ON/OFF 버튼이더라고요. 그러고 보니 비상 대피용 호흡기를 착용하고 있을 때는 소리를 질러 구조 요청하기 힘든데 구조요청 비상음까지! 센스 있네요.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비상 대피용 호흡기와 휴대용 비상조명등의 결합 상품으로 일반 비상용 조명등의 경우는 대부분 50lux정도에 불과한데 비해, 3배 밝은 LED Light를 적용해 100 lux 로 탈출 시 넓은 시야확보가 가능합니다.

 

5aver는 10초 이내 착용이 가능한 Mouthpiece Type입니다. 필터와 호흡기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복잡한 과정 없이 코를 막고 마우스피스만 입에 물면 바로 호흡이 가능해요. 긴 머리, 안경, 얼굴의 윤곽에 구애 받지 않고 착용이 가능하죠. 뒤집어 쓰는 제품의 경우, 안경을 끼는 분들에겐 난감할 수 밖에 없는데 말이죠.

 

 

거기다 마우스피스, 코마개 역시 인체에 무해한 실리콘 재질로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5aver 는 자체테스트는 물론,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을 통한 제독 성능 검사결과에서도 모두 기준치 농도를 밑도는 결과로 우수한 성능을 인정 받았습니다.

 

 

제품의 형태도 사용장소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인용 호흡기, 휴대용세트(랜턴,파우치 포함), 거치용세트(랜턴, 벽걸이거치대 포함)로 다양하게 나와 선택해서 비치해 놓으면 될 듯 합니다. 휴대2인, 거치2인은 7만원대, 거치2인, 거치4인은 12~13만원대라고 해요.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니죠? 하지만, 단품은 2만원대라는 점! 


2만원대의 단품을 구입해 포장을 뜯지 않고 그대로 보관을 해도 디자인 측면이나 제품을 세울 수가 있어 눈에 띄는 곳에 두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제 방 책장 위 제일 눈에 잘 띄는 곳에 올려 두었답니다. ^^ 

 

비상용 호흡기에 가장 중요한 여과의 핵심 흡착제 성분 
= Hopcalite

 

일부 시중에 판매되는 저가의 마스크는 호흡에 치명적인 일산화탄소를 제거해 주지 않습니다. 화재시 발생하는 대부분의 유독가스는 인체에 질식을 유발하는 물질로서 대표적인 성분이 불완전 연소되는 일산화탄소 성분이죠.

 

5aver 마스크에 사용된 Hopcalite 흡착제는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우주정거장 및 소방관, 스쿠버다이버등의 일산화탄소 제거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로 요 녀석!

5aver Filter내에 충진되어 있는 Hopcalite 흡착제는 검정색을 띤 알갱이로 되어 있는데요. 필터 안에 있는 이 알갱이가 일산화탄소가 유입될 때, 유해한 일산화탄소를 달라붙게 하고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호흡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2,500ppm의 고농도 일산화탄소 환경에서 5분간 92%이상의 여과할 수 있도록 Hopcalite 흡착제를 필터내에 충진했다고 합니다.

 

 

산업이 고도화 되면서 위험한 환경 또한 고도화 됨에 따라 개인용 비상구명제품은 곧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부 장소에만 간간히 비치되어 있는 비상구명제품에 의존하기엔… ㅠ_ㅠ

 

 

모든 장소, 모든 사람들이 능동적으로 스스로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Life Saver"가 필요한 때입니다.  긴급 대피용 마스크, 5aver를 구비해 두는 건 어떨까요? ^^


+덧) 지금 5aver 페이스북 오픈 이벤트가 진행중이에요. 


1등(2명) iPad mini, 2등(3명) 베네통 자전거, 3등(2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 4등(100명) 핫식스 기프티콘 등. 당첨 확률도 높고! 경품도 다양하니 꼭 한번 응모해 보세요. 저도 응모하러 고고! 


5aver 페이스북 오픈 이벤트 : http://www.facebook.com/5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