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나를 말하다/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
  3. 발목인대수술 후, 계단 내려가기 힘들어 - 발목인대수술 후기 (3)

발목인대수술 후, 계단 내려가기 힘들어 - 발목인대수술 후기 (3)

· 댓글개 · 버섯공주

발목인대수술, 언제쯤 정상인처럼 걸을까? 여전히 계단 내려가기 힘들어 - 발목인대수술 후기 (3) 

일상 이야기 입니다. 발목인대 수술 후, 걸을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어느새 목발 없이 걷고 있는 요즘입니다. 목발 없이 걷기 연습을 하라고 의사 선생님께 안내 받은대로 부목을 대고 열심히 걸어다니고 있었는데요. 또 괜한 자신감에 부목을 계속 고정시키지 않고 집에서는 풀었다가 외출할 때만 고정시켜 걸었다를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글 보기 >> 

결국 발목인대수술, 수술 결정 잘한걸까?

발목인대수술 후, 발목인대수술 보조기 착용하고 있어요 - 발목인대수술 후기 (1)

발목인대수술 발목내시경 수술 2주후 걷기 시작 - 발목인대수술 후기 (2)


그리고 부목으로 걷기 시작한 지 2주가 지나, 다시 수술을 한 족부전문병원에 방문했습니다. 미리 외래 예약을 하고 방문했던 터라 별 기다림 없이 바로 수술을 해 주신 담당의를 만날 수 있었네요. 

발목 통증은 없는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고... 발목을 만져 보시더니 파열된 인대는 튼튼하게 잘 붙었다며 2개월 후에 보자고 하시네요. 사실, 이 부목은 언제쯤 떼어내고 정상인처럼 걸을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하고 싶었는데, '정상인처럼' 이라는 말은 조심스러워서


발목 통증


"언제쯤 부목 고정 없이 걸어도 되나요?" 라고 질문을 했습니다. 


돌아온 답변은 


"본인이 잘 알거에요."


네?! 네? 뭐라구요? 


당황한 기색이 역력한 제 얼굴을 살피시더니,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서서히 부목을 떼어냈다 고정시켰다 하면서 발목에 힘을 기르라고 하시네요. 


제가 수술한 병원이 재활전문병원은 아니다 보니 그런걸까요. 


뭐 어쨌건 2개월 뒤에 다시 방문하라고 하시네요.


발목인대수술 병원마다 진단 및 처방이 달라


발목 인대 수술 하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걷기 시작하였기에 곧 언제 다쳤냐는 듯, 잘 걷겠구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네요. 


잠실 선수촌병원


부목을 덧대고 걷기 시작한 지 3주에 접어들 무렵, 다시 발목에 통증이 심상치 않아 수술한 병원이 아닌 잠실에 위치한 또 다른 유명한 전문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발목인대파열 언제쯤 일상생활이 가능할까


통증이 있다고 하니 엑스레이 촬영을 했고, 뼈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고 의사 선생님도 '왜 아플까요?' 라고 반문 하시더군요. 10일치의 약을 처방받고 1주일 정도 약을 먹으니 또 통증이 없어졌습니다. 괜한 자신감으로 부목 고정하지 않고 열심히 걸어다녔는데, 수술한 병원에서도 발목에 이제 서서히 힘을 가하라고 했다고 하니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수술 후 깁스 착용 기간도 짧았다고 하시고, 부목 고정도 더 오래해야 한다고... 


가급적 잘 때 빼고는 부목 고정 꼭 하라고. 수술한 병원과 외래로 방문한 이 또 다른 병원 의사선생님의 말씀이 상반되어 헷갈립니다. 


발목인대파열 언제쯤 일상생활이 가능할까


발목 통증이 일상생활 하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간혹 느껴지는 시린 느낌(?) 그리고 지하철 계단 내려갈 때는 누가 봐도 발목에 장애가 있는 사람 같긴 합니다. 계단 오르기는 잘 하는데, 계단 내려가기는 발목 인대에 무리가 가는 건지 무척 힘듭니다. 


운전은 단거리로 가끔 하고 있습니다만, 확실히 발목이 불편하네요. 브레이크를 밟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자세가 무척 아픕니다. 발목에 계속 긴장이 되어서 그런가 봅니다. 


인대파열 냉찜질, 인대파열 수술, 발목 인대 수술, 발목수술, 발목인대 수술후 통증


아직 발목 가동범위가 정상 범위가 아니어서 그렇기도 하고요. 6개월 내 정상 범위가 나오지 않으면 추후 보험으로 장해후유증 판정 받고 장해진단금을 수령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나 정상 범위 나오고 장해진단 안받는게 더 좋은 것 같아요. ㅠ_ㅠ)

 

이러다 아무래도 10개월 딸이 저보다 먼저 걸을 것만 같습니다. 덜덜. 


인대파열 냉찜질, 인대파열 수술, 발목 인대 수술, 발목수술, 발목인대 수술후 통증, 발목인대수술


겨울철 사고라 생각보다 더 크게 몸에 무리가 간 듯 합니다. 사고 현장을 오랜만에 재방문. 그땐 없었는데 잘 막아 두었네요.  


아픈 건 다리인데 왜 자꾸 먹어대는 걸까요. 


발목내시경, 발목수술 재활, 발목인대 재활

발목인대수술 후 통증, 발목인대수술 후기, 발목인대수술후, 발목인대완전파열, 인대파열 냉찜질


정말 잘 먹는 요즘입니다. 


그런데도 항생제 때문인지 입술 주위는 자꾸 트고, 몸 컨디션이 그리 썩 좋지는 않아요. 10일치의 약 중 이제 3일치가 남았네요. 


발목인대파열 보험, 발목인대파열 통깁스, 인대파열, 인대파열 수술,


오늘도 많이 먹습니다... (살만 찌겠군)


관련 글 보기 >> 

결국 발목인대수술, 수술 결정 잘한걸까?

발목인대수술 후, 발목인대수술 보조기 착용하고 있어요 - 발목인대수술 후기 (1)

발목인대수술 발목내시경 수술 2주후 걷기 시작 - 발목인대수술 후기 (2)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