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리뷰가 좋다/노트북*컴퓨터주변기기
  3. SKT 4G LTE, 3G와 Wi-Fi 속도에 도전장을 내밀다! LTE 속도 비교 [LTE속도비교/옵티머스LTE/SK텔레콤]

SKT 4G LTE, 3G와 Wi-Fi 속도에 도전장을 내밀다! LTE 속도 비교 [LTE속도비교/옵티머스LTE/SK텔레콤]

· 댓글개 · 버섯공주

[옵티머스LTE/LG전자/SK텔레콤/LTE폰/LTE속도]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2000만명을 넘어서며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음. 벌써 2000만명을 넘었나요. +_+

 

더불어 요즘 4G(4세대) LTE(롱텀에볼루션)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3G와 4G가 비교 대상이 되어 많이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전 포스팅(통근버스타고 5배 빠른 4G LTE를 체험하다 [4GLTE속도비교/4GLTE폰체험/SKT])에서도 소개해 드렸듯이 SKT 통근버스를 통해 4G LTE 단말기를 직접 만져보고 3G와 비교해 보았던 터라 그 속도 차이를 확연하게 느끼고 돌아왔었습니다. 
 

다만, 돌아오는 내내 한편으로 속시원하게 해결하지 못해 쌓여 있던 궁금증이 있었으니! 바로 와이파이와 LTE와의 속도 차이였습니다. 솔직히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초기에는 3G도 상당히 만족하며 사용하였으나 그래도 3G보다는 집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에 대한 만족감이 더 높았습니다. 실제 3G보다 와이파이 속도가 더 높게 책정이 되기도 하고요.

 


그래서! 남자친구네 근처에서 남자친구와 함께 간단한 몇 가지 실험을 해 봤습니다. 3G와 4G LTE와의 속도 차이, 와이파이와 LTE의 속도 차이를 두고 말이죠. 경기도에서 서울로 진입 시, 정확하게 장지역 인근부터 3G가 아닌 LTE로 잡히더라고요. 3G가 어느 순간 LTE로 바껴 있는 것을 보고 저도 모르게 '꺄!' 소리를 질렀다는;;;

석촌호수 인근에 위치한 커피숍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속도 책정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속도가 직접 뜨기도 하지만, 눈으로 보고 직접 느끼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유튜브에 올라온 소녀시대 뮤직비디오를 기준으로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LTE단말기로는 LG옵티머스LTE폰을 이용하였고, 3G 단말기는 제가 종전에 사용하던 SKY 베가를, 와이파이는 남자친구의 모토로라 아트릭스를 이용해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모두 같은 기종으로 비교를 하면 보다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을 텐데 그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쩝;

4G LTE 스마트폰은 3G 스마트폰보다 일반적으로 화면이 더 크고 화질이 뛰어나며 데이터 처리속도도 빨라 고화질의 동영상을 즐기거나 웹서핑을 하기에 알맞다고 알려져 있죠. 실제 옵티머스 LTE를 사용하며 그 부분에서 상당 부분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실험에 앞서 괜히 와이파이나 3G와 큰 차이 없는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면 꽤나 실망할 것 같더라고요. 테스트 자체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지역별로 속도 차이가 어느 정도 있는데다 와이파이가 수신이 잘 안되기도 하고 3G가 수신이 잘 되지 않기도 해서 말이죠.

3G와 LTE는 예상하셨겠지만, 확연하게 LTE가 앞섭니다. 하지만, Wi-Fi와 LTE 속도 차이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어요. 이건 뭐 누르자 마자 바로 웹 화면이 떠버리니;;; 후덜덜한 속도에 다시금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첫 웹화면에서는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만화나 뉴스 기사, 블로그를 비롯한 하위 메뉴로 가면 갈 수록 LTE가 더 빠르더라고요.

웹서핑에 있어서는 LTE가 정말 빠르다! LTE가 승자다! 라고 하기엔 Wi-Fi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지만, 유튜브 동영상 재생시 차이가 확연하게 느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어찌되었건 결론은 LTE가 승자였네요;;;


>> 3G vs 4G LTE vs Wi-Fi 유튜브 동영상 재생 속도
 

 
테스트한 동영상을 보시면 정확하게 속도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소녀시대의 마지막 돌림 노래까지;;; 감상해 보세요.


"이봐! 와이파이! 갑자기 왜 이래 ㅠ_ㅠ"

웹서핑에 있어선 LTE와 거의 속도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빠른 와이파이였지만, 유튜브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는 와이파이가 중간 중간 끊기는 바람에 제대로 LTE와 비교 할 수가 없었습니다. 빠를 땐 빠르지만, 안될 땐 제대로 먹통인 와이파이;;; 

그리고 LTE와 3G는 도저히 게임이 안된다 싶어 3G는 접어두고 파일다운로드 속도를 놓고 와이파이와 LTE의 본격적인 대결을 펼쳤습니다. 티스토어에서 동일한 파일(김시현 한자)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기까지의 과정을 놓고 말이죠. 의외였습니다.

와이파이도 상당히 빠른 속도인데, LTE가 와이파이보다 좀 더 빠르더라고요.  


너무 순식간이라 잘 보지 않으면 놓치기 쉬워요. 캡쳐도 겨우 했다는;;;

>> LTE vs Wi-Fi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 속도 비교



이 외에도 지하철역과 잠실, 송파, 강남역 인근에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모두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일수록 3G의 한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ㅠ_ㅠ 

와이파이의 빠른 속도와 3G의 안정성,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이 잘 만난 4세대 통신, LTE!

옵티머스LTE와 SKT의 LTE 속도에 대한 포스팅은 계속됩니다. 쭈우욱- ^^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