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나누다/행사*축제
  3. 4G LTE 서비스 상용화 선포! 4G 시대 도래, 우리에겐 어떤 변화가 있을까? [SKT 4G LTE/4G시대 개막/LTE스마트폰 출시계획]

4G LTE 서비스 상용화 선포! 4G 시대 도래, 우리에겐 어떤 변화가 있을까? [SKT 4G LTE/4G시대 개막/LTE스마트폰 출시계획]

· 댓글개 · 버섯공주


SK텔레콤 4G LTE 서비스가 7월 1일, 오늘이죠. 서울 전역에서 상용서비스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춰 6월의 마지막 날,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내 최초 LTE 상용화 선포식을 열고, 본격적인 4G시대 개막을 선언했어요. [SK텔레콤/아이유 실물/원빈 실물/SK텔레콤 4G/4G 스마트폰/LTE 스마트폰 출시계획/4G LTE시대]

+_+ 두근두근. 이렇게 두근거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SKT의 대표 모델인 원빈이 이 자리에 온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죠. 눈이 반짝반짝. 
 

아이유도 좋지만, 원빈만 눈에 들어오는 +_+


입구로 들어서자 SK텔레콤 4G LTE 상용화 선포식이라는 문구가 시원하게 펼쳐지네요. 그리고 한 쪽에선 SKT 3D LTE 광고 체험존 부스가 마련되어 많은 분들이 감상하시더라고요.


3D화면으로 입체적으로 즐기는 SKT의 LTE 광고!

곧이어 지정석으로 이동했어요. 이런 저런 행사장이나 런칭쇼를 갈 때마다 어떻게 준비하고 셋팅하는지 눈여겨 보게 되는 것 같아요. 붓글씨로 멋스럽게 써 놓은 글씨체가 마음에 들어 담아 보았어요. 



이 날 행사 진행은 신영일 아나운서가 맡아 진행했답니다. 명쾌하면서도 시원시원한 진행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개인적으로 LTE, LTE, 말은 참 많이 들어봤는데 막상 "LTE가 뭐냐?" 라고 물으면 머뭇거리게 되는데요. (나름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데 LTE모른다고 하면 참 -.-;;) 이 참에 LTE를 제대로 정리해 보자고요.

LTE는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데이터 전용망으로 하향 최대 75Mbps, 상향 최대 37.5Mbps속도를 제공하는 차세대 네트워크랍니다. 이 같은 속도는 기존 3세대 WCDMA망(HSUPA) 대비 하향 5배, 상향 7배 빠르며 현재 서비스중인 와이브로(하향 39.8Mbps, 상향 10Mbps)보다도 약 1.9배 빠르다고 해요.

* 이동통신망 세대별 속도 비교 >>  

구분

통신망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4G

LTE-Advanced

(13년 상용화 예상)

1 Gbps

500 Mbps

LTE

75 Mbps

37.5 Mbps

3.5G

HSPA+

21 Mbps

5.76 Mbps

HSUPA

14.4 Mbps

5.76 Mbps

HSDPA

14.4 Mbps

384 Kbps

3G

WCDMA

2 Mbps

384 Kbps

 1MBytes/sec = 8 Mbps

이날 열린 선포식에서는 블로거를 비롯해 한선교 국회 문방위 의원, 김충식 방통위 상임위원, 서진우 SK텔레콤 플랫폼 사장과 1세대 아날로그 통신에서 3세대까지 WCDMA까지 각 세대별 최장기 가입 고객, 통신장비 및 솔루션 업계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어요.
 



SK텔레콤 광고모델인 아이유가 이 곳, 롯데호텔 행사장으로 이동하며 행사장에 참석한 내빈과 LTE를 활용한 고화질 영상통화를 했답니다.
 



끊김없는 자연스러운 통화 장면에 탄성이 절로 나왔어요. 4G 좋긴 좋군요. +_+
 

캬! 이제 정말 4G 시대가 오는 건가요?  아이유가 4G 영상통화를 하며 짧게 노래도 불러줬어요.

이처럼 LTE를 통해 8배 이상 선명한 영상과 2배 이상 깨끗해진 음성 기반의 고품질 영상통화 서비스를 LTE 스마트폰에 탑재함으로써 영화 속에서나 보던 선명하고 화면 끊김 현상이 없는 상상 속의 영상통화가 곧 현실화 됩니다. 

곧이어 1세대 아날로그 이동통신부터 4세대 LTE까지 대한민국 이동통신이 발전해 오기까지 SK텔레콤과 함께 해온 고객에게 감사를 표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어요. 

4대에 걸친 가족 구성원이 SK텔레콤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 가족에게 감사선물을 전달하고, 가족 중 4세대에 해당하는 중학생 최창수 군에게 4G LTE 1호 명예 고객 증서를 전달했습니다. 네. 여기까진 뭐... 그런데! 무려!

우 아이유, 좌 원빈으로 기념 사진 촬영이 있었어요.
 

복 받았어요! +_+

꺄악!

완전 부럽!

곧이어 커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감히 바로 옆에 서서 보기 미안해 질 정도로 조각미남이더군요. 남자분들은 아이유에게, 여자분들은 원빈에게 시선 집중.
 

꺄! 그렇데 뚫어져라 보시면 +_+

 

SK텔레콤은 7월 1일, 오늘일자로 서울지역과 일산의 일부 지역 상용화를 시작으로, 내년 초까지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등 23개시에 LTE망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3년에는 LTE 망을 전국(82개시)으로 확대한다고 하는데요. 시장 상황에 따라 전국망 구축 시점을 더 앞당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빨리 전국적으로 구축망이 확장되었으면 하네요.
 


특히 SK텔레콤은 4G LTE 망을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9월 초 LTE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하반기에만 스마트폰 5종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해요.

9월 초 출시되는 LTE 스마트폰에는 4.5인치 이상 대형 LCD, 1.5Ghz듀얼코어 CPU가  탑재될 예정으로, 향후 출시되는 LTE 스마트폰에는 HD급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도 탑재해 고화질 멀티 미디어 서비스 지원에 역점을 둘 예정이라고 합니다.

진정한 4G LTE 서비스를 체감하는데 있어 단순 망 구축만으로는 실감하기 쉽지 않은데요. 그런 이유에서 SK텔레콤은 다양하고 풍부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힘쓸 예정이라고 합니다.

* LTE 상용화로 활성화 예상되는 서비스 >>


카테고리

3G

4G

SK텔레콤

출시 서비스

영상 콘텐츠

다운로드/스트리밍

일반화질 VOD

480*272

고화질 VOD 720*400

T스토어內 영상콘텐츠

Hoppin

영상 통화

일반 영상통화 서비스

 

 

화질 : 128~320Kbps/

QVGA(320*240)

음질 : WCDMA Voice

(14.4Kbps)

고화질 영상통화 서비스

(기존 영상 대비 8음성 2배 이상 선명)

화질 : 500Kbps/ VGA (640*480)

음질 : HD Voice(24Kbps)

영상통화 에볼루션

(가칭, 9)

게임

제한적 그래픽

1:1 네트워크 플레이

화려한 그래픽, 3D 등 대용량 게임,

여러명이 함께 즐기는 멀티 플레이어 네트워크 게임

4Q중 출시

위치기반

일반 내비게이션

고화질 지도맛집 정보 및 사진 제공

T map HOT(7)

클라우드

사진,주소록,문자 등 소용량

컨텐츠 위주 저장 및 이동

고용량 자료 업로드

스크린 / 지인 공유 서비스

T cloud(9)


SK텔레콤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 map 덕분에 지금까지 별도로 네비게이션이 필요 없었는데요. 이 T map 도 진화한다고 해요. 핵심상권의 골목길까지 상세히 보여주는 고화질 지도와 함께 ‘뜨는 맛집/까페’ 랭킹 정보, 사진 등 고용량 콘텐츠를 동시에 제공하는 보행자용 내비게이션 서비스 ‘T map HOT’을 LTE 상용화에 맞춰 7월 중 출시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T map HOT’이 가장 기대가 됩니다.  
     
또한 모바일 클라우드도 본격 개화기를 맞게 될 듯 합니다. 현재 모바일 클라우드는 무선네트워크 속도 제한으로 주로 사진, 주소록, 문자 등 소용량 데이터 저장 및 전송 등의 서비스에 국한되지만, LTE망의 고용량, 고속 데이터 특성이 적극 활용되면 유선 수준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진화가 가능할 듯 합니다. 원하는 디바이스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N스크린 서비스, 개인 콘텐츠를 지인에게 전송/공유 가능한 신개념 클라우드 ‘T cloud’(가칭)를 9월 선보일 계획이라고 해요. 

  


그리고,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희소식이 될 듯 하네요. 리니지나 스타크래프트, 서든어택과 같은 네트워크 게임을 모바일을 통해 쉽게 즐길 수 있게 될 듯 하네요. 
 
기존 3G망에서는 데이터 전송 속도는 물론이고, ‘순간 끊김현상(Latency)’ 때문에 빠른 화면 전환 등 빈번한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다자간 네트워크 게임을 이용할 수 없었지만, LTE 도입으로 버스/지하철 등 이동 중이나 장소에 무관하게 모바일 다자간 네트워크 게임을 이용할 수 있어요.

프리미엄 4G LTE로 초고화질, 초고속 모바일 시대 - 상당히 기대가 큽니다. LTE로 곧 만나게 될 스마트폰도 기대가 되고요. :) 



+++ 그리고... 뒷 이야기>>



이 날, SK텔레콤의 SK T reporter로 참여하여 선포식을 다녀왔는데요.

선포식이 끝나고 네임택을 내고 블루투스 키보드를 득템했어요. 스마트폰을 이용해 포스팅하기 쉽지 않았는데 블루투스 키보드로 이제 수월하게 포스팅할 수 있을 듯 하네요.   

팔 모델의 주인공은 다찌님


뒤이어 코스요리 등장!




+ 덧) 혼잣말 : 아, 이렇게 먹어대다간 절대 다이어트 못한다구! ㅠ_ㅠ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