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헌혈 어플 등장! 헌혈 사랑, 이제 스마트하게 전하세요


제 책상 서랍 깊숙한 곳에는 꼬깃꼬깃 다섯 장의 아이들이 숨어 있었어요. 바로 헌혈증이랍니다. 한창 깔깔 거리며 모든 것이 재미있기만 했던 대학생 시절, 열심히 헌혈차를 쫓아 다닌 결과였는데요. 얼마 전, 친구 부모님이 큰 수술을 받아 헌혈증이 필요하다고 하여 건네 주었답니다. 어찌보면 정말 작은 도움인데, 괜히 큰 일을 한 것 마냥 뿌듯하고 그렇더라고요.

대학생 당시엔 헌혈차가 대학교에 직접 오지 않으면 헌혈할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_+ 가까운 헌혈의 집이 어디에 있는지도 몰랐고, 눈에 띄지 않으니 관심도 덜했던 것 같아요. 4년간 다섯 번이라도 한 게 어디냐는 생각을 하며;; 쿨럭; ㅡ.ㅡ  

그런데 이제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헌혈의 집을 찾을 수 있고 헌혈 예약까지 할 수 있더군요. 바로 헌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말이죠.

 

 

36.5도의 사랑, 이젠 스마트폰으로 전하세요

SK텔레콤에서 국내 최초 헌혈 어플리케이션 출시했더군요. 모바일로 전하는 36.5도. 오. +_+
 


헌혈 문화 확산을 위해 대한적십자사와 공동으로 헌혈 관련 앱을 제작하고 출시한 건데요.

모바일 헌혈 서비스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해요. 2007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모바일 헌혈 서비스(**1004365+NATE)에 헌혈의집 찾기, 사전 헌혈 예약 및 긴급 수혈요청 SMS 발송 서비스 등을 확대하여 만든 것이 이번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서비스가 있다는 것도 몰랐는데;;; ㅡ.ㅡ

헌혈의집 찾기, 사전 헌혈 예약 등 기존 모바일 헌혈 서비스 기능을 대폭 확대했다고 해요. 스마트 시대인만큼, 이젠 스마트하게 헌혈할 수 있는 건가요? +_+
 

헌혈의집 찾기 기능의 경우, 티맵 기능을 추가해 빠른 경로 찾기와 대중교통 길안내가 가능해졌고 사전 헌혈 예약 및 전자문진 작성이 가능해 헌혈 대기시간도 대폭 줄였어요. 실제 어플을 실행시켜 헌혈의 집 찾기를 선택해 봤는데요.
 


서현역 인근에서 실행시켜봤는데, 위치 정보를 받아 인근 헌혈의 집을 찾을 수 있더라고요. 가장 가까운 서현센터가 상위에 뜨네요. 운영 정보는 물론이고 T-MAP을 통해 좀 더 상세한 길 안내까지 받을 수 있었어요.


하단 메뉴를 통해 바로 해당 지점에 헌혈 예약을 할 수 있는 가 하면 즐겨찾기를 등록할 수도 있어요. 전자문진을 클릭하니 전자문진 웹페이지로 넘어가더군요.   
 


그 외에도 헌혈자가 긴급헌혈 발생에 대한 정보, 헌혈 체험 수기 등을 트위터 및 블로그와 같은 SNS 서비스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 헌혈자들이 직접 헌혈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A형의 혈액 보유량이 가장 적네요

푸시(Push)기능을 통해 긴급 헌혈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매일 지역별 헌혈자수 표시 및 혈액형 별 혈액 수급 현황 등을 앱 사용자가 손쉽게 알 수 있도록 공지하고 있어요.

특히, 스마트 헌혈을 통해 등록헌혈자카드를 바코드 형태로 생성 및 표시할 수 있어 헌혈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도록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에요.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 가입 아이디로 로그인 하여 이용가능해요.
 


헌혈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나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이 어플 강력 추천해 주고 싶어지네요. +_+

이 밖에도, 헌혈 홍보대사 포스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퍼즐게임 등을 즐길 수 있더라고요.
 


너무 예쁜 에프엑스의 설리 이미지의 퍼즐을 선택해 해 봤어요. 흐흥. 난이도가 보통인데도 참 쉽네요.
  


대한적십자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0년 말 기준으로 10대, 20대의 젊은 헌혈자가 약 80%라고 해요. 같은 20대로서 참 뿌듯한 수치입니다. (아, 이제 곧 30대구나) 

스마트헌혈 어플은 어떻게 다운로드 받지?

스마트헌혈 어플은 SKT 티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스마트헌혈" 키워드 검색으로 말이죠.

 

헌혈어플

티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헌혈어플

안드로이드마켓 검색 다운로드

스마트 헌혈은 안드로이드 폰 및 갤럭시 탭 등을 위한 안드로이드 OS 버전을 출시했고, 9월에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를 위한 iOS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iOS 버전이 출시되지 않았네요. ㅠ_ㅠ

국내 혈액사업 통계에 따르면 2010년 국내 총 헌혈 실적은 역대 최다 건수(총 2,664,492건)을 기록하여 전년도 2009년 대비 약 3.7%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는 전세계 몇 안 되는 100% 자발적 무상헌혈을 실시하는 국가라고 합니다.

음... 의...의외인데요? 하핫.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1천만명을 넘어서며 스마트폰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스마트 헌혈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헌혈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앞으로도 헌혈 앱과 같은 공익어플이 많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