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리뷰가 좋다/노트북*컴퓨터주변기기
  3. 옵티머스LTE IPS디스플레이 VS AMOLED디스플레이, 승자는? [LG전자/옵티머스LTE/LTE폰추천]

옵티머스LTE IPS디스플레이 VS AMOLED디스플레이, 승자는? [LG전자/옵티머스LTE/LTE폰추천]

· 댓글개 · 버섯공주

[LG전자/옵티머스LTE리뷰/스마트폰추천/LTE폰추천] 옵티머스 LTE,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에 또 한번 놀라다
LG전자 옵티머스 LTE(LG-SU640)는 제가 좋아하는 정재형과 유희열이 TV CF 모델로 발탁되어 요즘 한참 TV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LTE광고를 한번쯤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옵티머스 LTE는 4.5인치의 'IPS True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이 인상적입니다.

 

 

과연 얼마나 또렷한 화질을 제공할지 궁금증을 안고서 옵티머스LTE전원을 켰습니다. 전원을 켤 때부터 옵티머스 LTE(LG-SU640)의 빛나는 선명함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마치 우주를 한 손에 들고 있는 것 마냥 들뜨기까지 했습니다.
 


>> 옵티머스 LTE(LG-SU640) 전원 켜는 모습

 

옵티머스 LTE(LG-SU640)의 화면 해상도는 1,280X720에 해당하는데요. 경쟁 제품인 삼성전자 갤럭시S2 LTE의 해상도가 800X480이라고 하니 옵티머스 LTE의 해상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1,280 x 720은 요즘 인터넷 상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720p급 HD 동영상과 완전히 동일한 해상도인데다, 화면 가로세로 비율 역시 시중에서 판매되는 HD급 TV나 모니터와 같은 16 : 9 비율입니다.
 더 나아가 기존 1,280 x 720 해상도에 HD 화질 표현이 가능한 'IPS 트루(True) HD 디스플레이'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단연 옵티머스LTE의 화질은 최고입니다.  


해상도와 PPI가 높을 수록 선명한 화질 구현, 옵티머스 LTE는?


일반적으로 해상도와 PPI가 높을수록 선명한 화질을 구현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옵티머스 LTE의 해상도는 말할 것도 없고 PPI 또한 329PPI로써, 일반 LCD나 AMOLED와 비교해 30%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델명 화면 크기 해상도 PPI
옵티머스 LTE 4.5인치 1,280×720 329
갤럭시SⅡ 4.3인치 800×480 216
갤럭시 노트 5.3인치 1,280×800 285
아이폰4 3.5인치 960×640 326


IPS와 AMOLED 디스플레이 비교영상이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웹 서핑을 자주 하는 제겐 디스플레이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소 인터넷 기사나 블로그 접속의 횟수가 잦다 보니 말이죠. 


제가 종전 사용하던 3.7형(9.3cm) W-VGA AMOLED를 채용한 스카이 베가와 옵티머스 LTE를 직접 비교해 보았습니다. 두 스마트폰 모두 밝기를 최대로 설정하여 비교했어요.


아모레드 VS IPS 디스플레이, 나란히 비교하기


먼저 제 블로그 모바일 화면입니다. 흰 바탕의 색상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왼쪽의 옵티머스 LTE가 보다 선명한 흰색에 가깝게 표현해 주고 있죠.  

어느 쪽이 진짜 흰색?

확연한 밝기 차이


확대를 해 보았습니다.

오른쪽(옵티머스LTE)과 왼쪽(베가)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단순히 화면의 크기로 인해 느끼는 착시가 아니라 색상 차이를 주의있게 보시면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특히, 길치인 제가 자주 이용하는 구글 맵 실행시에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명동역을 서치한 화면입니다. 화면의 크기 차이로 인해 일단 한 화면에 옵티머스LTE가 좀 더 많이 보여주고 있는 듯 한데요. 하나씩 크게 비교해 보도록 하죠.


확대하고 축소를 자주 하는 지도에서 그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나더라고요. 아, 이게 바로 IPS와 AMOLED의 차이구나! 싶더라고요. 


위 아래로 비교하기 어려우니 나란히 좌우로 놓고 비교해 볼까요? 색상의 선명함 뿐만 아니라 가독성에 있어서도 좌우가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훼미리마트'라는 글자의 '훼' 한 글자를 보더라도 뭉개져 잘 보이지 않습니다만, IPS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옵티머스LTE는 깨끗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연한 좌우 디스플레이 차이


명동역의 '쎄븐칼라빌딩' 이라고 쓰여져 있는 부분을 또 확대해 보았는데요.

IPS 옵티머스 LTE는 글자가 뭉개지거나 깨져 보이는 현상이 없는 반면, 아모레드는 어느 정도 확대를 하면 글자가 뭉개져 알아보기 힘들었습니다.
 

4.5인치 IPS-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옵티머스LTE. 설사 옵티머스 LTE가 4.5인치가 아닌, 좀 더 적은 3.7인치의 디스플레이로 나왔다 하더라도 아모레드 디스플레이와 비교해 보면 같은 결과를 얻었을거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단순히 화면이 크다고 해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거나 더 선명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차이로 인한 것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4.5인치 IPS-HD(1,280×720) 디스플레이, 500니트, 329PPI. 이 모든 조합이 옵티머스 LTE를 디스플레이 최강자로써 더욱 빛나게 해 주는 듯 합니다.


그 동안 LG전자가 스마트폰으로 경쟁 제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대응이 늦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한발 앞서 주목받는 LTE 스마트폰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 : 옵티머스 LTE(LG-SU640) 스펙>>
 
무게 135g
색상 Black, White
디스플레이 4.5Inch HD(1280x720) AH-IPS LCD
CPU LGU+ : MDM9600 + MSM8660 / SKT :MDM9200+ APQ8060 (1.5 GHz Dual Core) 
메모리 1GB RAM(DDR2), 내장 4GB eMMC
운영체제 Android Platform Ver 2.3(Gingerbread)
GPS A-GPS
Browser 인터넷 브라우저(플래시 지원)
Wi-Fi 지원함(802.11b/g/n)
터치 방식 정전식(멀티터치 지원)
카메라 화소 800만 화소(AF-자동 초점)  
촬영 모드 촬영 모드(일반 촬영, 연속 촬영, 파노라마), 장면 모드(일반, 인물화, 풍경, 스포츠, 노을), 화이트 밸런스(자동, 백열등, 맑은 날, 형광등, 흐린 날), 필터(없음, 모노, 세피아, 네거티브)
동영상 최대 Full HD 1080P(1920X1080P)지원
외부 단자 microUSB 5핀 연결 단자, 3.5mm 오디오 단자
배터리 구 분 표준형 (1830mAh)
연속통화시간 SKT, LG U+ 공통 약 200분 이상
연속대기시간 SKT : 약 140시간 이상
LG U+ : 약 180시간 이상
모바일 TV TDMB
블루투스 지원함(V3.0)
외장메모리 microSDHC 32GB 지원(기본 구성품에 16GB 외장 메모리 포함)
통신 규격 SKT : LTE(SVLTE), HSPA+ / LG U+ : LTE(CSFB), HSPA+, CDMA
멀티태스킹 안드로이드 기본 지원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