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4G LTE/4g 스마트폰/lte폰/4G LTE 요금/4g lte 스마트폰]


얼마 전, 요즘 한참 이슈인 '도가니'를 보기 위해 남자친구와 왕십리역 엔터식스에서 약속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전 남자친구와 만나기로 약속한 시간보다 1시간 가량 좀 더 일찍 도착해 서성거렸습니다. 

 


12번 출구로 나오면 엔터식스와 이마트, CGV, 워터파크 등 재미난 곳들이 많이 있어요. 데이트 하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소이기도... +_+

 

이 날, 제가 남자친구와 정한 약속 시간보다 좀 더 일찍 발걸음 한 이유는 엔터식스 앞에 정차중인 '4G LTE 버스'를 체험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그 전, SK텔레콤에서 4G LTE서비스를 일반 고객들이 보다 쉽고 친숙하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0월 14일까지 '4G LTE 통근 버스'를 운영한다는 소식을 접했거든요. +_+

 


4G LTE 통근버스는 오전 7시에 분당 정자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을 선착순으로 태우고 출발해 시청까지 운행되고, 퇴근시에는 저녁 6시에 을지로입구 역을 출발해 강남역에 정차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통근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도심 곳곳에 정차하여 다양한 LTE서비스의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평일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는 서울시내 주요 대학가와 강남역 부근에, 주말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왕십리 엔터식스 등에 정차한답니다.

 
왕십리역은 환승구간이기도 하고, 엔터식스가 위치해 있어 유동인구가 정말 많은 곳입니다. 왕십리역 12번 출구로 나오니 엔터식스가 보이고 저 멀리 LTE 체험 버스가 보였어요.

 
SK텔레콤의 '4G LTE 통근버스'는 3G 대비 다운로드 5배, 업로드 7배 빠른 LTE속도에 착안해 빠른 속도를 상징하는 비행기 컨셉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버스 외부만 비행기 모양으로 래핑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도 기장과 스튜디어디스 복장의 스텝이 탑승하여 체험 서비스를 도와주시더라고요.


LTE 통근버스는 2층 버스였는데 1층엔 4G LTE 광고와 관련 영상이 준비되어 있었고, 2층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쩝. 2층으로 올라서니 유독 눈에 띄는 많은 커플들. +_+
 

전 남자친구가 있는데도 커플들이 다정히 LTE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왜 그리도 부러웠던 걸까요? (지금 당장 내 옆에 남자친구를 데려오고 싶어지는;;)

이 날, 전 국내 최초의 LTE 스마트폰인 갤럭시S Ⅱ LTE와 함께 HTC LTE 스마트폰(raider 4g)을 직접 체험해 보았습니다.
 


‘갤럭시 S Ⅱ LTE’는 4.5인치 WVGA 디스플레이 • 1.5 GHz듀얼코어 CPU •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 LCD • 1,85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는 최고급 사양의 스마트폰으로 고화질 멀티 미디어 서비스, 초고화질 영상통화, 멀티 네트워크 게임, 고화질 멀티미디어 보행자 길안내 서비스인 ‘T map HOT’ 등의 본격적인 LTE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요.
 


지금껏 광고나 보도자료를 통해 4G LTE가 얼마나 빠른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실제 3G와 비교하여 직접 체험해 보지는 못해 궁금증만 가득했는데, HD급 영상통화, 고화질 콘텐츠의 스트리밍 등 다양한 LTE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제 스마트폰엔 3G가 왔다 갔다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 LTE 스마트폰인 만큼, LTE라는 문구가 왔다 갔다 신호를 보내고 있더라고요. +_+

안녕? LTE!


체험 버스 내에 도움을 주시던 분에게 설명을 요청해서 직접 LTE 서비스 중 몇 가지를 체험해 봤는데요. 일단 3G 폰인 제 폰과의 음악 다운로드 속도를 비교해 봤어요.  

3G 대비 4G 다운로드 속도는 과연?!


티스토어로 들어가 음악을 선택하고 다운로드해 보았어요. MP3 파일은 용량이 작으니 금방 받아 질거라며 4G와 3G는 큰 차이가 없을거라 생각하고 시연을 해 봤는데요.
쩝. ㅡ.ㅡ 

전 제 폰이 멈춘 줄 알았습니다. 한참 동안 변화가 없어서 말이죠. 삼성 갤럭시S2 LTE는 이미 다운로드 끝나고 재생 준비한지 한참 오래 전;

 


한참 뒤에서야 제 폰도 다운로드가 완료 되어 우측에 재생버튼이 뜨더라고요. 제가 한 곡 다운로드 받을 때 LTE폰은 꽤 여러 곡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화 한 편 다운로드 받을 때, LTE폰은 몇 초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실감이 나기도 하더라고요. 여러번의 설명보다 실제 직접 체험해 보니 확 와닿았던 것 같아요. 

>> 이동통신망 세대별 속도 비교

구분

통신망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4G

LTE-Advanced

(‘13년 상용화 예상)

150 Mbps ~ 1 Gbps

75 Mbps ~ 500 Mbps

LTE

75 Mbps

37.5 Mbps

3.5G

HSPA+

21 Mbps

5.76 Mbps

HSUPA

14.4 Mbps

5.76 Mbps

HSDPA

14.4 Mbps

384 Kbps

3G

WCDMA

2 Mbps

384 Kbps

1MBytes/sec = 8 Mbps


더불어 제가 종종 3G로 유튜브 영상을 보다 버퍼링으로 속이 탄 경험이 많아 -.- 갤럭시 S Ⅱ LTE로 유튜브를 실행시켜 직접 확인해 봤어요.

우선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3G 스마트폰의 유튜브 실행 영상입니다. 화면 하단의 막대부분을 보시면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 버퍼링으로 인해 얼마나 영상이 버벅이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는 갤럭시 S Ⅱ LTE로 실행한 유튜브 영상이고요. 자유자재로 앞 뒤로 오가도 끊김 없이 매끄럽게 영상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확실히 3G와 4G의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겠더라구요. 
 


4G 영상통화, 얼마나 좋을까?

 

그리고 갤럭시 S Ⅱ LTE폰으로 영상통화 테스트를 해 보았어요. LTE로 영상통화를 시연해 주시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니 너무 좋았어요.  
 

제가 사진을 마구마구 찍었는데도 영상통화 화질이 좋으니 사진상에도 깨짐이나 흔들림 없이 깨끗하게 담기더라고요. 3G 영상통화는 화질이나 음성이 좋지 않아 사용하기 꺼려졌는데, 4G LTE 영상통화 시연을 보고 나니 정말 눈이 번쩍 띄었습니다. 장거리 커플이나 기러기 부부 등 영상통화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겐 희소식이 될 듯 합니다.     



LTE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상통화 시연을 하면서 든 생각;;;

'부담스러울 정도로 선명한 영상으로 인해 더 이상 생얼로 남자친구와 영상통화는 못하겠구나.' 라는 몹쓸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LTE의 빠른 서비스 속도로 인해 눈에 보이는 고화질 영상만 어필된 것 같습니다만, 음성에 있어서도 2배 이상 선명해 진답니다.   

>> LTE 상용화로 활성화 예상되는 서비스

카테고리

3G

4G

SK텔레콤

출시 서비스

영상 통화

일반 영상통화 서비스

 

화질 : 128~320Kbps/

QVGA(320*240)

음질 : WCDMA Voice

(14.4Kbps)

고화질 영상통화
서비스

(기존 영상 대비 8,

음성 2배 이상 선명)

 

화질 : 500Kbps/ VGA (640*480)

음질 : HD Voice(24Kbps)

LTE 영상통화

(‘갤럭시 S LTE’ 탑재)

영상 콘텐츠

다운로드/

스트리밍

일반화질 VOD

480*272

고화질 VOD 720*400

T스토어 영상콘텐츠,

Hoppin

위치기반

일반 내비게이션

고화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한 지역정보와 보행자용 길찾기 서비스를 제공

T map HOT

(’11.7월 출시)

게임

제한적 그래픽,

1:1 네트워크 플레이

화려한 그래픽/3D 등 대용량,

멀티 플레이어 네트워크 게임

던전 디펜더스

(‘갤럭시 S LTE’ 탑재, 연내 10종 이상 출시 예정)

클라우드

사진,주소록,문자 등 소용량

컨텐츠 위주 저장 및 이동

고용량 자료 업로드,

N 스크린/지인 공유 서비스

T cloud

(‘갤럭시 S LTE’ 탑재)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LTE 상용화에 따른 향후 로드맵에 대해 재차 확인했어요.

이미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지하철 전 노선에서 LTE서비스가 순차적으로 개시되고 있는 반면, 서울 외 수도권을 비롯한 대부분의 시에서는 아직 LTE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죠. 

그나마 다행인 것이 2012년 1월까지는 수도권 및 광역시 등 28개시까지 LTE 서비스가 확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이 10월이니 2012년 1월까지 3개월 남짓 남은 셈이네요.

2013년엔 전국 82개시로 확대된다고 하네요. 물론, LTE폰을 구입한다 하더라도 LTE가 지원되지 않는 곳에선 3G가 활성화 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이왕이면 LTE폰인만큼 LTE 서비스를 제대로 받고 싶어 집니다. 

 

>> LTE 상용화 경과 및 향후 로드맵

일시

경과 및 계획

‘10 7

LTE 장비업체 선정을 위한 RFP발송

‘10 9

BMT(Benchmarking Test) 및 장비 업체 평가

‘11 1

대형 LTE 장비 생산 업체 최종 선정

‘11 4

800MHz 주파수 이용 사업계획서 방통위 제출

LTE 시험국 개소 및 국내 최초 LTE 시연

‘11 7

국내 최초 LTE 상용화 (서울 전 지역)

‘11 9

국내 최초 LTE 스마트폰 및 요금제 출시

‘11 10

LTE 주파수 대역 5MHz 10 MHz로 확대

서울 및 수도권 지하철 全 노선에서 LTE  서비스 순차적으로 개시

- 서울시 11개 구간 10 1일 개통(1~9호선, 분당선(선릉~복정),공항철도(서울역~김포공항))

- 과천선,분당선(복정~정자),인천 1호선,공항철도(김포공항~계양), 신분당선은 순차적으로 개통

‘12 1

수도권 및 광역시 등 28개시 확대

(서울(1)+광역시(6) + 수도권 시(14) + 천안시,경산시,김해시,창원시,구미시,전주시,제주시)

‘13

전국 82개시 확대

LTE-Advanced도입


빨리 빨리 LTE 서비스가 널리 확산되었으면 하네요.

제가 체험한 SK텔레콤의 '4G LTE 통근버스'는 10월 4일부터 10월14일까지 운영됩니다.

주중에는 '몸에 5배 빠르게 흡수되는 음료 시음회'를 갖고 주말에는 4G LTE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LTE검색왕' 선발대회를 개최합니다. 물론, LTE 검색왕 선발대회인만큼 참여자들은LTE 스마트폰을 직접 사용해 대회에 참여하겠죠? 정답을 가장 빨리 맞춘 사람들은 4기가 짜리 USB를 선물로 증정한다고 해요. 선물 좋아라~~~ +_+

이 기간 중 행선지는 SK텔레콤의 공식 마케팅 SNS채널(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을 통해 깜짝 공개된다고 합니다. 4G LTE 통근버스에서 4G 스마트폰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해 보실 분들은 '생각대로T SNS 채널'을 눈 여겨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참고>> '생각대로T SNS 채널'을 통해 4G LTE 통근버스 행선지 확인하고 가세요!

'생각대로T SNS 채널'

트위터: www.twitter.com/sktworld
미투데이: www.me2day.net/t_suda
페이스북: www.facebook.com/sktworld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제1동 | 엔터식스 왕십리역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버섯공주

맞벌이 워킹맘 육아 일기, IT기기, 맛집, 뷰티 리뷰. 욕심 많은 버섯공주 이야기. Since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