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나를 말하다/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
  3. 코로나19 예방접종,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화이자 부작용 및 보상 청구 방법

코로나19 예방접종,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화이자 부작용 및 보상 청구 방법

· 댓글개 · 버섯공주

좀처럼 확산 추세가 멈추지 않는 코로나19. 우리에게 필요한 건 코로나 백신. 그러나... ㅠ_ㅠ 종종 코로나19 라이브 사이트를 들어가 코로나 검사자수와 확진자수를 확인하곤 하는데요. 아무래도 ㅠㅠ 이번해 역시, 코로나와 작별 인사하기는 힘들 듯 합니다.

코로나19 라이브 2021년 8월 18일 오후 4시 기준

저는 생년월일 마지막 끝자리가 '3'인지라 코로나19 사전예약을 지난주 금요일(13일)에 완료했어요. 저녁 8시부터 혼자 발을 동동 굴리며 신청했는데, (혹여 예약이 원활하게 잘 되지 않을까 봐서요) 막상 해 보니 너무 빨리 끝나더라구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https://ncvr2.kdca.go.kr/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2.kdca.go.kr

 

코로나19 사전 예약을 진행하려면 본인 인증이 필요한데, 본인 인증에만 한참 걸렸다- 또는 본인 인증을 하다가 여러번 튕겼다- 등의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꽤나 긴장하며 사전예약을 진행했어요.

허허.

막상 해 보니 금방 끝나네요. 5분?

 

아마도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초반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 좀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본인인증만 무사히 통과하고 나면 본인이 원하는 지역 내 위탁의료기관이나 예방접종센터를 선택해 예약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위한 본인인증은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 인증, PASS 인증서, 공동/금융인증서, 휴대폰 인증 모두 가능합니다. 전 네이버 인증서로 진행을 했고 인증이 되고 예약이 되자 안내 메일도 왔더라구요. 

국민비서 코로나19 사전예약 1차 예약확인안내

 

코로나19 사전예약 의료기관 선택 할 때 고려할 사항

 

1. 집과 가까운 곳으로

다행히 직장에서 예방접종시 공가를 허용해 줘 접종일이나 그 다음날 공가를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공가가 되지 않아도 휴가를 내더라도 접종일은 휴식을 취하는 게 좋겠죠. 그렇다 보니 집과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포인트.

2. 가급적 오전 시간에

두 아이를 키우면서 독감예방접종 하나를 맞아도 오전 시간에 소아과에 방문해 접종하곤 했는데요. 병원에서도 오전은 권장하죠. 이유는? 다름 아닌, 혹시 모를 부작용 때문입니다. 접종을 하고 바로 집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라 잠깐 병원에 머물렀다가 가는 이유 역시, 혹시 모를 부작용 대비를 위해서죠. 오후에 접종하여도 무관하나, 때에 따라 증상이 늦게 발현되는 경우도 있기에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이왕이면 병원, 의료기관, 약국 등이 열려 있는 시간 때가 좋겠죠. 그래서 가급적이면 오전 시간에 접종 하는 것이 좋답니다.

예방율 94% 이상의 백신 mRNA /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 대상자로 뜨긴 했는데, 요즘 한참 백신 부족 뉴스가 떠서 어떻게 될 지 괜히 걱정이 되네요.

 

모더나 / 화이자 백신 부작용은?

 

mRNA백신은 바이러스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 감염 우려가 없는 것이 장점이죠. 다만, mRNA 코로나 19 백신(화이자, 모더나) 또한 접종 후 특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1. 심근염, 심낭염(특히 젊은 남성에서)
의심증상은 가슴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이나 숨가쁨, 호흡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이 있어요.

모더나 화이자 백신 부작용
모더나 / 화이자 백신 부작용



2. 피부필러 시술자에서 얼굴 부종

이러한 이상반응이 의심되면 즉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 방법

 

신랑이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얀센을 맞을 때에도 많이 긴장했었는데, 역시나 또 제 차례가 되니 엄청 긴장이 되네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말에 또 검색해 봤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8월 17일자로 카드뉴스로 발행했더라구요.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 절차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어 가져왔습니다.

예방접종 피해 국가 보상은 피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코로나19 부작용에 따른 치료비기준금액이 2021년 코로나19 예방접종에 한해 본인부담금 신청 기준이 제한 없음으로 완화되었어요. 

보험금 청구할 때도 구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듯이,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한 진료비 및 간병비에 대해서도 구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당장 제가 예방접종을 맞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친정 부모님, 시댁 부모님 등 챙겨야 하는 어르신의 이상 반응이 있는지도 잘 살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