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리뷰가 좋다/가전제품
  3.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LG 에어컨 휘센 듀얼에어컨 신제품 런칭 발표회 현장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LG 에어컨 휘센 듀얼에어컨 신제품 런칭 발표회 현장

· 댓글개 · 버섯공주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인공지능 에어컨, 스스로 에어컨, LG 에어컨, LG 휘센, LG듀얼에어컨, 인공지능, 딥씽큐, 딥러닝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LG 휘센 듀얼에어컨 신제품 런칭 발표회 현장


처음 피처폰이 등장했을 때만 해도 신기하고 놀랍기만 했는데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점차적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더 이상 스마트폰은 놀라움보다는 친숙한 물건이 되었습니다.  


이제 폰을 시작으로 하여 많은 가전기기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똑똑해지고 있어요.  

  


지난 1월 16일 월요일, 저녁 무렵 쌀쌀한 바람을 이겨내며 향한 곳은 LG 트윈타워 입니다. 바로 신제품! LG 휘센 듀얼에어컨 런칭 행사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이제 막 출시된 따끈따끈한 LG 휘센 듀얼에어컨 신제품 런칭 행사에 집중하고 있다 보니 절로 온 몸에 열이 후끈 후끈 나더라고요. 그럴만도 한 것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처음 탑재한 <휘센 듀얼 에어컨>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우와! 인공지능을 적용했다니! 인공지능을 적용한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그 실체가 궁금해서 면밀하게 살펴보고 왔습니다.  


기능 시연 모습도 영상으로 담아 왔으니 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해요.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인 <딥 씽큐(Deep ThinQTM)>를 <휘센 듀얼 에어컨>에 적용했습니다. 말 그대로 스스로 학습하고 스스로 생각하여 작동하는 에어컨이에요. 사람의 습관, 제품이 사용되는 주변 환경 등을 스스로 학습하고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찾아내 쾌적한 바람을 내보냅니다. 


리모컨 버튼 이것저것 누르지 말고<스마트 케어> 한 번 꾹!


LG전자는 <휘센 듀얼 에어컨>에 <딥 씽큐> 기반의 <스마트케어>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휘센 듀얼 에어컨은 스마트케어 기능을 이용해 냉방 공간, 냉방 모드, 공기청정 가동 시점 등을 알아서 결정하고 동작하게 합니다. 



<휘센 듀얼 에어컨>은 <스마트케어> 기능을 통해 사람이 주로 생활하고 있는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을 스스로 구분하는데요. 



최대 2주 동안 수집한 실내 사용자위치 정보를 제품에 탑재된 딥러닝 알고리즘이 분석하여 생활공간과 비생활공간을 구분한다고 하니 신기하죠? 



거실에 가만히 앉아서 TV만 보고 있는 것도 아니고 수시로 부엌에도 갔다가 방으로도 갔다가 왔다 갔다 이동하는데 에어컨이 한 곳만 계속 바람을 내보낸다면?


반대로, 우리 가족은 모두 거실에 있는데 안방까지 에어컨 바람이 들어간다면? 아, 아까운 에어컨 바람 낭비;; 가뜩이나 전기세에 예민한데 말이죠. 그래서! <딥 씽큐> 기반의 <스마트케어> 기능으로 사람이 있는 공간에만 집중적으로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 실내 전체에 냉방을 공급할 때보다 최대 20.5%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고 해요.



어마어마한 차이죠? 


<스마트케어> 기능은 실내 온도와 습도가 사람이 쾌적하게 느끼는 수준에 도달하면,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알아서 조절합니다. 찬바람을 직접 맞지 않아 추위를 느끼지 않으면서도 마치 동굴에 있는 것과 같은 시원한 느낌을 즐길 수 있어요. 


휘센 듀얼 에어컨은 실내 공기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오염 물질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공기청정 기능을 켭니다. 실내공기 상태 확인은 PM1.0 센서를 사용하는데요. 




이 PM1.0센서는 먼지 입자의 지름이 1㎛(마이크로미터; 1㎛는 1/1,000,000m)이하인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_+


스마트 듀얼 냉방 : 사람 수, 위치 등 감지해 바람 방향과 세기 자동 설정


<휘센 듀얼 에어컨>은 공간학습 인체 감지 센서를 통해 사람 수, 위치 등을 확인하고, 두 개의 냉기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자동으로 설정해 맞춤형 바람을 내보내는 <스마트 듀얼 냉방>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게다가 취향에 따라 사람을 따라다니게 직접풍, 사람을 피해가는 간접풍 설정도 가능합니다. 



<스마트 듀얼 맞춤 냉방>은 사람의 위치에 따라 양쪽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를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이 위치한 거실에 사람이 있으면 한쪽 토출구에서 약한 바람을 보내고, 멀리 사람에게는 냉기가 닿을 수 있도록 다른 토출구에서 강한 바람을 내보내는거죠.


<스마트 듀얼 절전 냉방>은 거실에 사람이 한 명만 있을 경우, 두 개의 토출구 가운데 사람이 있는 방향의 토출구만 사용하기 때문에 양쪽 모두를 사용할 때보다 전력사용량을 최대 50.3%까지 줄여줍니다. 


<스마트 듀얼 파워 냉방>은 사람이 있는 곳만 자동으로 감지해 일반 모드 대비 대비 4℃ 더 차가운 바람을 집중적으로 내보냅니다. 실내 공간 전체에 바람을 내보낼 때보다 특정 장소를 최대 41% 더 빠르게 냉방하고, 전력은 15% 가량 덜 사용하게 되죠. 


LG 스마트홈 서비스로 최적의 절전 구현


‘휘센 듀얼 에어컨’은 LG 스마트홈 서비스인 ‘스마트씽큐(SmartThinQTM)’와 연동이 됩니다. 



‘스마트씽큐’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휘센 듀얼 에어컨’의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과 예상 전기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실내 온도, 습도, 공기 오염도 등에 따라서 적절한 운전 모드를 추천받을 수 있고, 필터 교체 주기와 고장 여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사계절 실내 공기 책임지는 융복합 가전...냉방, 공기청정, 제습 등


<휘센 에어컨>은 냉방, 공기청정, 제습 등이 가능해 365일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융복합 가전입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을 냉방 겸 제습 기능으로 사용하지만, 봄과 가을, 겨울에는 그저 거실 한 켠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녀석이었는데 말이죠. 휘센 에어컨은 냉방을 사용하지 않은 계절에도 공기청정 기능과 제습 기능으로 사계절 내내 쾌적한 실내 공기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 역시, 4개월이 막 지난 아기를 집안에서 키우고 있다 보니 먼지에 민감해져 있는데요. 특히, 최근 미세먼지 유입이 잦아지고, 실내 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죠. 


이 이쁜 아가에게 깨끗한 공기를 쐬게 해주고픈 엄마의 마음


<휘센 듀얼 에어컨>은 일반 먼지 제거, 미세먼지에서 극초미세먼지까지 제거, 악취 및 유해가스 제거, 스모그 유발 물질인 이산화황(SO2) 및 이산화질소(NO2) 제거,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제거의 6단계를 거쳐 공기를 청정해 줍니다. 


황사, 초미세먼지를 99.9%까지 제거할 수 있어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부여하는 CAC(Certification Air Conditioner) 인증을 받기도 한 제품이에요.



<휘센 듀얼 에어컨>은 실내의 공기 오염도를 측정해 상단의 디스플레이에 보여주는 <청정모니터링 시스템>을 탑재했어요.



이 기능은 실내의 공기상태를 1단계부터 4단계까지 표시해 공기청정이 필요한 때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건데요. 하루에 100리터까지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제습 기능도 갖췄습니다. 또 습도 센서를 갖추고 있어 실내 습도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합니다. 



더 넓어진 면적과 다양한 디자인


LG전자는 17형(56.9m2), 19형(62.6m2), 22형(74.5m2) 등 <휘센 듀얼 에어컨>의 전용 면적을 기존보다 최대 13%까지 늘려 사용자들이 보다 더 강력한 냉방을 경험하도록 했습니다. 



또 세련되고 부드러운 느낌의 ‘로맨틱 로즈’, 고급스러움과 시원한 느낌의 ‘로맨틱 오션’, 세련된 화이트의 ‘크리미 스노우’ 등 새로운 색상을 선보이며 선택의 폭을 넓혔어요. 색상과 기능에 따라 원하는 최신형 에어컨을 구입할 수 있겠네요.



이번 <LG 휘센 듀얼에어컨 신제품 런칭 발표회> 현장에서 늘 앞서가는 기술을 먼저 접목하는 LG 가전기술, 에어컨 기술의 우월성을 다시금 느끼고 왔습니다. 에어컨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생활가전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가 더 기대되네요. 



2017 LG 휘센 에어컨(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미리 구매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참고하세요! 

 


https://www.lge.co.kr/lgekor/event/eventProgressDetail.do?cSeq=1000000838&eventFlag=progress&innerReferrer=EventList 


- 본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