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나를 말하다/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
  3. 드라마가 현실이 되었던, 절대 잊을 수 없는 그 날

드라마가 현실이 되었던, 절대 잊을 수 없는 그 날

· 댓글개 · 버섯공주

제 자신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지나치다 싶을 만큼 감성적이라는 생각이 드는 때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달려라 하니' 만화를 보며 함께 울었던 기억은 20년이 지난 지금도 신기하기만 합니다. 아무래도 저의 이런 풍부한 감성은 아버지를 닮은 걸까요? 드라마나 영화를 보게 되면 슬픈 멜로물을 극히 꺼려 합니다. 이유가 그런 것이 우느라 바쁘기 때문이죠. =.=


모두가 무섭게 본 영화 '장화홍련' 또한 마지막 장면을 보고 나오면서 '엉엉' 우는 제게 그렇게 무서웠냐며 묻는 친구를 보며 뭐라 대답해야 할 지 모르겠더군요.

장화, 홍련
감독 김지운 (2003 / 한국)
출연 염정아, 김갑수, 임수정, 문근영
상세보기

자매 사이의 뭔가 미묘한 아픔이 제게 전이되었다고나 할까요? 지나치게 감수성이 짙은 듯 하여 조금이라도 '울 것 같은데-' 싶으면 눈을 가려 버립니다. 잠시 장화홍련의 이야기를 빗대어 저의 이야기를 하자면, 당시 새어머니와 함께 지내고 있었던 터라 영화가 영화처럼 느껴지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은 이 세상에 계시지 않는 분이시지만, 당시엔 제가 무척이나 증오(증오라는 표현이 맞을 만큼, 그토록 싫어했습니다)했던 분이시기도 하죠. 제 생애 최저의 몸무게를 기록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감사한 분이기도 하구요. 중학생 시절, 도시락을 가져가야 하는데 항상 멸치와 김치만을 싸주시고 어린 동생과 제가 학교에서 마치고 돌아와 집으로 가려고 하면 항상 밤 늦은 시각까지 공장일을 시키시곤 했죠. 그리곤 시험기간이라 학교를 마치고 공장일을 하지 않고 집으로 가려 하면 "운동도 할 겸 걸어서 집으로 가라" 라고 하시던 그 분이 그야말로 신데렐라 동화 속 등장하는 계모가 아닌가 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친어머니를 만나지 못하게 하는 것부터가 저와 동생에겐 견딜 수 없는 고통이었습니다-)

Walt Disney Studios D23 Expo - Day 1

저주라는 표현이 맞을 만큼, 그 분을 미워하고 또 미워했었습니다.

어느 날, 아버지를 통해 들은 "돌아가셨다" 라는 말을 듣기 전까지만 해도 말이죠. 정말 드라마나 영화 줄거리처럼 갑작스레 돌아가셨습니다. 그것도 한낮에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교통사고로 말이죠.

Mother of Alex Dimitriades Buried In Sydney

새어머니는 이미 아버지와 재혼하기 전, 전 남편과 사별하였는데 그 사이에 아들이 있었죠. 저보다 4살 위인. 할머니 손에 커 온 그 아들을 장례식장에서 처음으로 보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전혀 예상 밖의 어머니의 죽음이었으니 황당하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했을지도 모릅니다. 장례식장에서 아버지와 제 동생 그리고 저를 향해 쏘아보는 그의 눈빛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마치 그는 '너희들 때문이야' 라고 마음 속으로 외치고 있는 듯 했습니다.

정작 동생과 저는 '저 분 때문에 우리가 얼마나 많이 희생 했는데…' 라고 외치고 있었는데 말이죠. 마지막 순간까지 그 아들과 전 서로를 노려보고 있었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절대 이해할 수 없던 입장 차이. 그리고 이젠 돌아가신 새 어머니 이야기를 꺼내도 한 때 그토록 미워했던 마음은 언제 그랬냐는 듯 묻어 나오지 않습니다.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했던가요?

South Africa, Johannesburg: Float with you
South Africa, Johannesburg: Float with you by kool_skatka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먼저 이 세상을 떠난 그 분에게는 정말 미안하지만, 그 분이 떠나고 나니 알겠습니다. 미워하고 증오하는 게 얼마나 아무 의미 없는 것인지. 막상 그토록 증오하던 사람이 이 세상에 없고 나니, 왜 그토록 미워했을까? 어차피 한번 살다 갈 인생. 이라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마지막 일거라 생각지 못하고 떠난 그 분 또한 저 못지 않은 후회를 하진 않을까- 새삼 궁금해 집니다.

왕성한 사춘기 시절이었던10대, 그리고 20대 초반까지 일어났던 이 드라마 같은 일은 제 자신을 더 강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고 (웬만큼 힘든 일이 있어도 이 당시의 일만큼 힘들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충분히 견뎌냅니다) 제 자신과 가족을 더욱 사랑할 수 있는 계기가 된 듯 합니다.

서로의 성격 차로 인해 헤어질 수 밖에 없었던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누구도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이 세상을 떠나신 새 어머니. 어린 나이에 인생을 다 안다고 감히 말 할 순 없지만, 적어도 인생은 미워하는 마음 보다는 사랑하는 마음을 가득 안고 살아가기에도 부족하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듭니다.

더불어 지금 당장 힘들더라도 참고 견뎌내면 또 다른 역전의 시나리오가 펼쳐질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드라마처럼 펼쳐졌던 한 때의 그 일들은 지금은 하나의 추억으로 담아두며 소소한 웃음을 지으며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이혼하셔서 너무 힘들어요' '학교 생활하기 너무 힘들어요' '취직이 안되니 걱정이야' '세상에 나만 홀로 버려진 것 같아'

지금은 당장 힘들지라도 괜찮아요. 또 다른 역전의 시나리오가 기다리고 있으니 말이죠. ^ㅡ^

 

+덧붙임)

지금은 웃으며 이야기 할 수 있는 한 때의 이야기. 조금이나마 지금 힘들어 하는 누군가에게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