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리뷰가 좋다/스마트폰*태블릿
  3. 전국지하철에서 즐기는 광대역 LTE,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해 보니

전국지하철에서 즐기는 광대역 LTE,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해 보니

· 댓글개 · 버섯공주

전국지하철에서 즐기는 광대역 LTE,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해 보니 - SK텔레콤 광대역 LTE 속도

황금주파수 광대역 LTE, 가장 넓고 빠른 LTE... 광고는 빵빵 터져나오는데 도대체 광대역 LTE는 무엇이며, LTE-A는 무엇인가? 헷갈리시던 분들 주목!

 

먼저 쉽게 설명 드리자면, 새로운 고속도로가 뚫려 꽉 막히던 도로가 시원하게 뻥 뚫렸다! 이건 LTE-A. 하지만, 기존 이용하고 있던 고속도로가 3차선이었는데 도로를 넓혀 6차선이 되었다? 이건 광대역 LTE.

 

LTE-A는 LTE-A폰이 있어야만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광대역 LTE는 기존 LTE폰 이용자들도 이용 가능합니다. 기존 고속도로의 차선이 늘어나는 것이니 말이죠.

 

이젠 전국지하철에서 2배 빠른 LTE를 즐기자!

 

출퇴근 시간 왕복 4시간 정도 소요되던 때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회사 인근으로 이사를 왔지만 말이죠. 그 당시에는 유일하게 붙들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각종 기사를 서치하기도 하고, 게임을 하기도 하고, 영어 강의를 듣기도 했습니다. 하루 왕복 4시간이라는 시간이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인데다 특히,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일에 쏟아 붇다시피 하는 암울한(응?) 직장인에게는 그나마 지하철로 출퇴근 하는 동안 즐기는 여가 시간이 참 고맙더군요.

 

 

지하철에서 보내는 시간을 헛되지 않게 보내기 위해 부단히도 애를 썼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봐도 제 자신이 대견하다는)

 

그 와중에 3G 에서 LTE 시대가 열리면서 좀 더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어 고마웠는데, 이제는 전국지하철에서 2배 빠른 LTE를 체감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SK텔레콤이 10월 8일부터 서울•수도권 지하철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제공하며 전국 지하철에 2배 빠른 LTE 시대를 연 것인데요. 이번 광대역 LTE 개통에 따라 SK텔레콤 이용자들은 지하철에서도 지상과 마찬가지로 최대 150Mbps에 이르는 속도의 무선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미 지난 7월 대전 • 광주 • 대구 • 부산 지하철에 LTE-A 구축을 완료한 바 있는데요. LTE-A폰을 사용하고 있다 보니 LTE-A 구축 소식에 환호성을 지른 저와는 달리, 기존 LTE폰을 사용하고 있는 동생 입장에서는 "지하철엔 언제 광대역 LTE 개통 되는 거야?"를 따지다시피 묻곤 했습니다.

 

강남역까지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동생 입장에선 아무래도 빠른 속도가 LTE-A 단말기 보유자에게만 혜택이 가는 것 같아서 불만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서울•수도권 지하철 광대역 LTE 개통으로 기존 LTE폰 사용자였던 동생의 불만 역시 속 시원히 날릴 수 있겠네요.

 

광대역 LTE~ 참 많이들 이야기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확인하는 거야?

 

광대역 LTE 확인하는 방법

 

다이얼모드에서 *123456# 해당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BW가 20MHz이면 광대역이 적용된겁니다. 10MHz가 뜬다면 광대역 LTE가 적용되지 않은 거죠.

 

 

아이폰에서 광대역 LTE 가능 여부 확인할 때는 *3001#12345#*통화 버튼을 눌러 Servig Cell Info를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일 눈에 띄는 확인 방법은 바로 속도 측정!

 

LTE폰과 LTE-A로 체감한 광대역 LTE 속도!

 

제 폰 LG 옵티머스 G2 LTE-A 지원단말기와 동생 폰 LG 옵티머스 LTE3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여긴 어디? 여기는 서울 지하철 8호선 라인. 모란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는 중.  먼저 LTE-A 폰인 제 폰이 130 이상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 당... 황했습니다.

 

 

너~~무 빠른거 아니냐며... 벤치비를 돌리자 마자 무섭게 치솟더군요.

 

 

1) SK텔레콤 LTE-A 폰, LG G2 지하철 광대역 LTE 속도 측정

 

 

2) SK텔레콤 LTE 폰, LG LTE3 지하철 광대역 LTE 속도 측정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전국 지하철 총 25개 노선, 555개의 지하 역사에서 2배 빠른 LTE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K텔레콤이 국내 유일 서울•수도권 지하철 지하 전구간 광대역 LTE 개통이라고 하네요.

 

(※ 서울 1~9호선, 신분당선, 분당선, 일산선, 과천선, 공항철도, 인천선, 경의선, 수인선, 부산 1~4호선, 대구 1~2호선, 광주 1호선, 대전 1호선 )

 

실제 집으로 돌아오는 분당선에서도 속도측정을 해 보았고, 광대역 LTE BW를 확인해 보니 20MHz를 지원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G2•갤럭시 노트3  등 LTE-A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전국 지하철에서 최대150Mbps의 속도의 LT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생과 같은 갤럭시 노트2 • 아이폰5S/5C 등 멀티캐리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역시 이번 지하철 광대역 LTE 적용으로 인해 서울•수도권 지하 구간에서 최대 100Mbps 속도의 LT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이 출퇴근 시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서울, 수도권 지하철에 적용된 광대역 LTE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 전국 모든 지하철에서 광대역 LTE나 LTE-A로 150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통신사는 현재 SK텔레콤이 유일하다고 하네요. 이유는 지하철 통신망 구축은 안전 문제로 지하철 운행이 끊기는 새벽 시간에만 장비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버뜨. SK텔레콤은 이미 작년 7월 멀티캐리어 구축 당시 최신형 1.8GHz 대역 통신 장비를 사용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조속한 광대역 LTE 전환이 가능했다는 점~!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LTE-A' 그리고 '광대역 LTE' 두 네트워크의 통합으로 좀 더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리고 앞으로도 양 날개를 모두 강화하는 통합 네트워크 전략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하니 앞으로 더 기대가 되네요. ^^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