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가 좋다/영화*뮤지컬*공연

생소했던 리츄얼 뮤지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보고

버섯공주 2012. 6. 5. 21:4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리츄얼 뮤지컬로 다시 태어나다!

 

공지영의 소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가 5월 31일(목)부터 한성아트홀1관(구 인켈아트홀)에서 리츄얼 뮤지컬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다시 탄생했습니다.

 

 

현대 사회를 사는 이 시대 보통 여성에 대해 탁월하게 그리고 있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공지영 작가의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한, 리츄얼 뮤지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신기생뎐>,<하늘이시여>의 이영희피디가 예술 감독을 맡아,<이태원 살인사건>을 쓴 이선 작가가 대본을 쓰고, 개그우먼이며 연극배우인 고 서영춘씨 딸 서현선과 토리극으로 공전의 히트를 친 <정약용 프로젝트>의 김만중이 열연, 2인2색의 두 가지 버전으로 색다르게 선보였습니다.

 

 

전 그보다 앞선 지난 5월 29일, 조금은 생소했던, 아니 무척이나 생소했던 리츄얼 뮤지컬을 보고 왔습니다.

 

 

리츄얼 뮤지컬은 처음인지라, 아무 생각 없이 공연을 보러 갔다가 실제 굿판을 벌이고 있는 현장을 보고 있는 것 마냥 조금은 무섭고, 오묘한 분위기에 '이건 뭐지?'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간 익숙해 있던 뮤지컬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였거든요. 공연을 다 보고 집으로 돌아와 리츄얼 뮤지컬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니 리츄얼(ritual)이 (종교상의) 의식 절차, (제의적) 의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더라고요.

 

 

실제 굿을 벌이고 있는 현장에 와 있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덜덜.

 

 

일단 전체적인 줄거리는 느닷없는 친구의 죽음을 통해 벼락같이 맞닥들인 자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혜완이는 경혜에게서 친구 영선이의 죽음을 듣습니다. 혜완이는 어느 날 갑자기 닥친 친구 영선이의 죽음 맞아, 도대체 무엇이 왜, 어디서부터 잘못 되었는지 혼란스럽고 참담해 하죠. 행복한 결혼, 성공한 남편, 안정된 가정의 좋은 아내, 좋은 엄마여야 하는 영선이. 그러나 홀로 외로워하고, 가슴 아파하다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 영선이.

 

이 작품은, 결혼을 대하는 세 여자- 남편의 성공을 위해 헌신 했으나, 성공한 남편을 옆에 두고 자살한 여자와 부당한 줄 알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참고 사는 여자, 아이를 잃고, 새로운 사랑 앞에 치유되지 않은 상처로 망설이는 여자를 통해 이 시대 보통 여성, 그 보통 여성과 더불어 사는 남성이 죽음을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는 나, 너, 우리에 관한 자화상이기도 합니다. 죽음을 통해 본 삶의 의미! 자살을 통해 본 이 시대 여성들의 속살이라고나 할까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 하여 행복한 가정을 꿈꾸는, 행복한 결혼을 꿈꾸는 여성이나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여성이나, 그리고 그 여성과 살아야 하고, 살고 있는 남성이나 한번쯤은 생각해 봄직한 것, 혹은 꼭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하는 것. 과연 결혼이란 무엇인가? 나란, 삶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듯 합니다.

세 여자의 결혼과 삶을 통해, 이 시대를 사는 보통 여성의 꿈과 사랑, 아픔을 그려낸, 리츄얼 뮤지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모노드라마에 새로운 음악과 춤을 더하고, 무대와 객석의 구분을 없앤 형식으로 슬프면서도 신나고 웃음이 터져 나오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공연이었습니다. 저처럼 리츄얼 뮤지컬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많이 생소할 듯 합니다. 조금은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심이 좋을 듯 하네요. 하핫;;

 

인상적이었던 연출의 변 : 한국적인 음악과 춤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오되, 무소의 뿔..그 자유로움처럼 국적에 매이지 않고, 오감을 자극하며 관객과 배우가 웃고 울고 함께 하는 한판 굿 파티!

 

아픈 여성이 위로 받고, 자신을 꿈꿀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공연 정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장소
한성아트홀 1관
출연
김만중
기간
2012.05.31(목) ~ 2012.08.31(금)
가격
일반석 40,000원
가격비교예매 글쓴이 평점  

 

* 공연명 : 리츄얼 뮤지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공지영 원작/대본 이 선)

* 공연일시 : 2012년5월31일- 8월31일
(평일: 8시/토,일,휴일: 3시, 7시 월 공연 없음)

* 장 소 : 한성아트홀 1관(구 인켈아트홀) / 02-741-0251

* 티 켓 : 40,000원(전석)
(공연문의 02-741-0251, / 티켓 예매체: 인터파크, 옥션, 티몬 등)

* 예술감독 : 이영희 <신기생뎐>,<하늘이시여>

* 연출/작곡 : 김만중<정약용프로젝트, 놀부4인방 등 연출>

* 출 연 : 서현선, 김만중 .김정운. 원성일. 류해원

* 우정출연- 박철민. 손현주.정흥채 등

* 스 텝 : 미술 권도경/ 영상 윤수인 / 분장 오인영/ 안무 이란영/ 조명 황진상 소품 김석진/ 의상 김소은 / 음향 최정배 / 마케팅 (주)코제코, 후원 영화 <더 스토닝>

* 기 획 : Mario기획 (010-5312-2936)

* 제 작 : 토리엔터테인먼트.한성아트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