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후배에게 말하다
  3. 고3 수능을 앞둔 후배들에게 하고픈 말

고3 수능을 앞둔 후배들에게 하고픈 말

· 댓글개 · 버섯공주

수능이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듯 합니다.

이번엔 11월 18일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더군요.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 중, 의외로 고3 수험생도 있는 듯 합니다. 주로 연애 관련 포스팅만 하다 문득, 후배들을 위해 꼭 들려 주고픈 이야기가 있어 또 이렇게 끄적이게 되었습니다.

뭔가 객관적인 증거가 있으면 더 의미 심장하게 다가올텐데 수능성적표는 받아서 어떻게 했는지도 기억이 나질 않으니… -_-;; 어디로 간걸까요? 제 수능성적표는...

제가 수능을 치른 지 어느덧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이렇게 시간이 빠를 줄이야…

초등학교 때는 딱히 공부랄 것 없이 시험만 치면 '수'가 나오니 그 성적표를 받아 들고 집에 가 자랑스럽게 내미는 것이 하나의 낙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성적표는 누구에게든 자랑스럽게 보여주고 싶어지는 +_+ ㅋㅋㅋ) 하지만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되면서 고민해 보지 않은 성적 고민을 하게 되었고, 헤어나올 수 없는 하락세를 그리는 성적표에 기겁을 했습니다. 고3, 수능을 앞두고서도 이만 저만 초조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모의고사 성적표를 보면 터무니 없는 점수와 등급에 내가 가고 싶어 하던 대학은 커녕, 아예 대학교 자체를 꿈도 못꾸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4등급 -_-

진학이 어려움 -_-^

내신 또한 최악이었습니다. 고1 성적표인데요. 수학이며, 과학이며 사회며, 미가 그나마 잘 한 거고, 양이 흔하기도 했고 말이죠.

수학 양, 과학 양, 사회 미 -_-^

제가 수능시험을 치룰 당시가 2002학년도였습니다. 100% 수능 점수로 대학교를 갈 수도 있었지만 (그러기 위해선 수능 점수가 상당히 높아야 겠죠) 대부분 내신을 일부 반영하고 수능을 반영하는 시스템이었던터라 (지금은 또 어떤지 모르겠네요) 제가 가고 싶어 하는 대학교를 입학하는 건 정말 하늘에서 별 따기 처럼 느껴졌습니다. 4등급과 3등급을 오가는 점수로 제가 원하는 대학교를 가기란... -_-;

4등급에서 3등급으로

정말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정신차리고 공부했습니다.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잖아요- 라는 말을 해 봤자 공부 못하는 아이의 그럴싸한 핑계로만 느껴질테니 최대한 상위권에 속해 그런 말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적표에서 '양'과 '미'없애기 놀이

최대한 대학교 내신에 반영되는 주요 과목은 '양'이나 '미'는 보이지 않게 해야 겠다는 생각으로 내신 점수에도 신경을 썼고, 학원이나 과외를 하지 않는 친구들을 따로 모아 학교 수업이 끝난 후 따로 빈 교실에서 서로 모르는 것 물어 가며 공부했습니다. (넉넉한 형편이 아니었던터라)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성적은 분명히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내놓았고, 수능 성적 결과 또한 최종 모의고사에선 3등급이 나오더니 그보다 높은 등급이 나와 그렇게 제가 가고 싶어 하던 대학교와 제가 가고 싶었던 학과를 택해 장학금을 받으며 다녔습니다. 초기 모의고사 결과엔 줄곧 제가 택한 대학교에 '진학이 어려움'이라는 문구로 번번히 낙방 시키더니 말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단순히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성적 받아 좋은 대학교를 가라- 라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대학교와 학과를 택하더라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대학교를 내걸 일도 없을 뿐더러 어느 대학교를 나왔느냐에 따라 그것을 판가름 하지 않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며 그에 따른 실력을 오히려 높게 평가하죠. 교대를 나와 교사가 되더라도 서울교대냐 지방교대냐가 아니라, 교사로서의 자질과 그 실력을 평가하고 회계사가 되더라도, 변호사가 되더라도 서울대 출신의 회계사나 변호사를 내거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그 성과를 봅니다.

그럴싸한 대기업에 취직한다 하더라도 넌 서울대 나왔고, 넌 지방대 나왔으니 서울대 출신인 너를 먼저 승진시켜 주겠다- 는 것 따위도 절대 없습니다. 공정하게 같은 라인에서 출발하니 말이죠.

그럼에도 제가 최악의 성적표까지 내밀며 학생일 때, 최선을 다해 공부하라며 포스팅 하는 이유는 어른들이 그토록 말씀하시는 "너희들은 모르겠지만, 그 때가 좋은 때다" 라는 말과도 일맥상통하는 듯 합니다. 꾸미지 않아도 예쁘고, 있는 그대로 교복을 입고 책만 들고 있어도 예뻐 보인다는 그 말처럼 30대를 앞두고 제가 보는 학생들의 모습도 그렇게 예뻐 보일 수가 없습니다.

정말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말이죠. 직장인이 되면 직장생활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결혼하여 아이의 엄마가 되면 또 아이의 엄마로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두 번 다시 오지 않는 학생이라는 그 모습과 역할은, 정말 그 때를 놓치면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갈 수 없습니다. 저도 기억이 납니다. 고 3, 그 때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말이죠.  

누군가 제게 다시 고 3으로 돌아갈 기회를 줄테니 더 열심히 공부해 보겠느냐고 제안한다면 전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 시기가 얼마나 힘겨웠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ㅠ_ㅠ

그저 고3, 수능을 앞둔 후배들을 위해 힘내라는 말 꼭 전해 주고 싶어 포스팅해 봤습니다.
시간이 지나 가장 최선을 다한 그 순간을 돌이켜 보면 정말 평생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아 있을 겁니다.

고3,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