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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 댓글개 · 버섯공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학창 시절, 개인적으로 가장 취약한 과목이 역사, 국사였습니다. 수능을 위해 열심히 암기를 한답시고 연도와 사건을 발생순으로 정렬하는 것도 너무 힘들기만 했는데요. 단순히 역사를 암기 과목으로 접근하려던 제게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옆에서 알려주던 똑똑한(?) 친구가 있어 덕분에 좋아하지 않았던 국사 과목을 좋아하게 되었고 관심을 가지게 된 듯 합니다. 


학교 교육은 물론, 공무원 시험에 이르기까지 웬만한 시험엔 '국사' '역사' 과목이  꼭 들어가 있죠. 그만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알고 있어야 할 기본 소양 지식이기도 합니다. 


아, 이렇게 예쁜 설현인데, 역사 인식 부재로 논란에 휩싸이다니... 안타까워!


다시금 그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는 사건이 있었으니, 인기 걸그룹 AOA 설현과 지민의 역사 인식 부재로 논란의 중심에 섰었죠. 특히, AOA 설현은 한국홍보대사를 맡고 있는지라 더욱 큰 논란의 중심에 서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긴또깡' 과 '이토히로부미'라고 답한 부분은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정부가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이유로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참 논란이 되었는데요. 이런 부분을 제대로 꼬집은 책이 나왔습니다. 한국사 핵심 이슈와 교과서 국정화의 문제점을 제대로 분석한 책이기도 하죠. '국정화' 논란이 도대체 어떤 것인지, 이게 왜 문제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좀 더 수월하게 쓰여진 책이기도 합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AOA 대세 설현이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해 비판 받은 것처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알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고 있어야 될 것 같네요. 


그런 점에서 <역사전쟁> 이 책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든 이들이 꼭 한 번쯤 봤으면 하는 책이에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서부터 AOA 설현 역사 인식 부재 논란에 이르기까지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 역사전쟁


프롤로그 - 누구를 위한 역사학인가 


1부 권력과 역사학 - 세계의 역사 논쟁들 

1장 사회적 통합을 우선하라 - 서구형 모델 

나치와 독재의 기억 | 정체성을 고민하다 | 미래 세대와의 대화 | 역사학, 학계 주도로 사회를 통합하다 


2장 국가 주도의 역사 서술이 위험한 이유 - 동아시아형 모델 

우려스러운 중국의 동북공정 | 퇴행의 길을 걷는 일본의 역사 서술 | 한국의 역사 논쟁들 


3장 파괴된 역사 서술, 허울뿐인 역사 - 북한형 모델 

역사교육의 자율성이 파괴되다 | 한국, 어떤 모델을 지향할 것인가? 


2부 한국 역사학의 계보 - 과연 한국의 역사학자들은 종북 좌파인가? 

4장 역사학의 세 기둥 

민족주의 역사학의 시작 | 백남운, 세계사적 흐름에서 역사를 기술하다 |이병도, 문헌을 고증하다 


5장 민중 사관의 논란 

민중 사관의 탄생 | 민중 사관은 김일성주의가 아니다 


6장 역사학계의 비약적인 성장 

세계체제론과 조각난 역사론 | 포스트모던 역사학 


3부 뉴라이트 역사학, 왜 문제인가? - 학문이 아닌 권력을 지향하다 

7장 그들의 다섯 가지 논리 

근거없는 비판 | 맹목적인 찬양 | 냉전 시대의 사고 | 일방적인 이념 논쟁 | 반복되는 정치 논리 


4부 한국사의 핵심 쟁점 - 역사학계 VS 뉴라이트 + 보수 진영 대연합 

8장 만들어진 쟁점 

쟁점1 기존 교과서는 폐쇄적 민족주의에 빠져 있다 | 쟁점2 역사학계는 북한에 대해 우호적이다 | 쟁점3 대한민국은 1948년에 건국되었다 | 쟁점4 기존 교과서는 아이들에게 패배주의를 가르치고 있다 | 쟁점5 건국 대통령, 이승만을 부정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 쟁점6 미국의 역할을 부정하고 있다 | 쟁점7 박정희 정권에 비판적이다 


9장 만들어가야 할 쟁점 

쟁점1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어디에서 기원하는가? | 쟁점2 우파의 정통성, 어떻게 볼 것인가? | 쟁점3 일제강점기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쟁점4 친일파 문제,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 


5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쟁 -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 

10장 치밀한 기획작, 국정화 프로젝트 

논리가 없는 쟁점들 | 취약한 방어 논리 | 국정화 논쟁, 갈수록 수렁에 빠지다 


11장 국정화 이후의 역사 서술 

배제되는 한국 사회주의의 역사 | 민족주의의 과잉, 새로운 해석의 상실| 북한 역사의 축소 | 보수화되는 교과서 


6부 뉴라이트 역사 인식,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 -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최초 검정통과분) 분석 

12장 오류 교과서의 실체 

근거없는 전근대사 | 근대사의 오류들 


13장 미화되는 일제강점기 

일제강점기와 근대화의 관계 | 수치와 통계만으로 역사를 바로 볼 수 있을까? | 근대화 이행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지표들 | 왜 일제강점기를 미화하는가? 


14장 이승만 중심의 서술이 문제다 

줄어드는 임시정부의 역사 | 삼균주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와 별개다 | 한국의 사회주의를 폄하하다 


15장 한국 현대사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냉전주의식 사고의 한계 | 소련은 능수능란하고, 미국은 멍청하다? | 학살을 폭넓게 접근해야 한다 | 과연 친일파는 애국보수 세력인가? 


16장 자유 민주주의는 어떻게 만들었는가? 

6.25전쟁을 통해 자유민주주의를 이루었다? | 농지개혁이 논쟁이 되는 이유 | 대한민국 역사의 완성자 등장| 쿠데타와 독재를 축소하다 | 박정희, 어떻게 볼 것인가? | 민주화가 사라지고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_윈스턴 처칠

- 본 포스팅은 인터파크도서 활자중독 1기 서평단 활동으로 체험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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